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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돈공부

[부의 추월차선 리뷰] 추월차선으로 갈아타야 하는 이유

by 오대디 2022.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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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가 되는 공식

부자를 만드는 것은 과정이며, 우리가 여러 매체에서 보고 들은 특별한 사건들은 과정의 결과일 뿐이다. 부자들을 보며 '우와, 나도 저 사람처럼 운이 좋았더라면'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 사람들은 과정이 아닌 결과의 신기루만을 보고 있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모든 사건의 이면에는 과정 즉, 도전과 위험, 노력과 희생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성공하려면 부를 향한 여정에 집중하고 목적지(사건)가 아닌 여정 자체(과정)를 위한 도구를 준비해야 한다. '부의 추월차선'의 책에서는 네 가지 도구를 소개한다.

1. 지도 : 지도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인도한다. 세 가지 유형은 인도, 서행 차선, 추월차선으로 요약된다.

2. 차량 : 차량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다른 누구가 아닌 우리 스스로가 여정을 떠나는 것이다. 여행 과정에서 최대한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점검해 주어야 한다.

3. 길 : 길은 우리가 여행하는 재정적 진로다. 직업이나 사업을 선택할 수 있다. 우리는 수많은 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4. 속도 : 속도는 우리의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는 일이자 능력이다.

 

앞에서 재무 지도는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으로 나눈다고 설명했다. 각각의 지도는 부의 방정식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재정적 목적지를 가리킨다. 즉 인도는 '가난', 서행차선은 '평범한 삶', 추월차선은 '부'라는 목적지를 향한다.

 

이 글에서는 지도의 인도, 서행 차선 두 가지 유형을 요약하고자 한다.(추월차선은 다음 글에서 정리하려고 한다)

재무 지도를 보고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삶을 점검해보자.

 

가난을 만드는 지도, 인도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계획도 저축도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버는 돈보다 더 많은 돈을 쓰고 오늘 당장의 사치를 위해 내일의 안정을 포기한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부의 방정식은 소득 더하기 끌어다 쓸 수 있는 만큼의 부채다.

부 = 소득 + 빚

중요한 핵심은 소득이 많고 적음이 아닌, 돈 관리 능력이 미숙하다는 것이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한 달 소득 이상을 전부 써 버리기 전까지는 좀처럼 만족을 모른다는 것이다. 이런 태도 때문에 라이프스타일이라는 감옥에 갇히게 된다. 그리고 감당할 수 없는 물건을 많이 사들일수록 이 감옥에 갇혀 지내는 시간은 더 길어진다.

그럼 감당할 능력이 되는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당신이 원하는 물건을 현금으로 살 수 있고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변하느냐와 관계없이 지출로 인해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다면 감당할 능력이 되는 것이다.

돈 관리법을 모르면 인도 위의 삶을 벗어날 수 없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삶의 방식은 히치하이킹과 닮아 있다. 무작정 남을 믿고,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면 무작정 남을 비난한다. 행운에 대한 믿음과 우연에 기댄 상활, 비난하는 습관 등이 그들의 가장 큰 문제다. 추월차선을 탄다는 것은 통제력을 갖는다는 뜻이다. 반면 히치하이커로 산다는 것은 아무것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히치하이커가 아니라 인생을 직접 운전해 가야 한다. 그리고 인생을 직접 운전해 나가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잃어버리는 것 즉, 책임감을 얻게 된다.

 

부의 3요소

부는 물질적인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3F는 부의 3요소로 가족(Family, 관계), 신체(Fitness, 건강), 그리고 자유(Freedom, 선택)를 말한다. 이 세 가지가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부에 대해 잘못된 이해 때문에 잃는 것은 자유다. 사람들은 부의 상징을 가졌다고 자랑하지만 정작 자유는 잃었다. 빚은 신혼부부가 겪는 갈등의 중요한 원인이다. 빚과 라이프스타일의 노예가 되면 사람들은 계속해서 일에 매이고 관계가 소홀해진다.

사실상 수많은 부자들과 고소득자들은 지독한 불행을 겪고 있지만, 돈 때문은 아니다. 그들은 자유를 잃었기 때문에 불행하다. 그들이 돈을 가진 게 아니라 돈이 그들을 쥐고 있다. 일에 파묻혀 사느라 좀처럼 집에도 들어가지 못하고 가족과의 관계를 소홀히 하는 고소득자가, 하루의 반은 농사를 짓고 나머지 반은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가난한 농부보다 더 행복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돈을 바르게 사용할 때 자유를 가져다준다. 돈은 적어도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해 준다. 그리고 이로 인해 부의 다른 요소인 건강과 관계를 지키기가 더 쉬워진다.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차선

서행 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책임과 의무를 느낄 즈음에 자연습럽게 갈아타는 노선이다. 서행차선에서 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서행차선에서 부자가 되는 데 걸리는 속도의 이론적 한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한계는 다음의 두가지 변수로 결정된다. 하나는 당신의 주요 수입원(직업)이고 또 다른 하나는 부를 증식시키는 방법(투자 방법)이다. 이 두 변수는 서행차선 부의 방정식을 이루며 부를 증가시키는 힘을 관장한다.

부 = (주요 수입원: 직업) + (부의 증식 방법: 투자)

부 = 원금가치(연봉) + 복리이자(투자)

 

서행 차선의 지도를 전략으로 삼았다면 5대 2 거래를 받아들인 것이다. 당신은 5일간의 노예 생활을 2일간의 자유와 맞바꾸고 있다. 사람들은 돈에 대해서는 마이너스 60%짜리 수익률을 금방 알아채고 거부하지만, 시간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하다. 기억하자. 부를 정의하는 것은 자유다.

 

서행차선 부의 방정식의 첫 번째 변수는 직업이다. 직업은 다른 말로 시간당 사용되는 당신의 가치 즉, 내재가치로 표현할 수 있다. 이 내재가치는 당신의 시간이 시장에서 얼마의 가치를 갖느냐를 의미하며, 시간 또는 연 단위로 측정된다.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내재가치를 측정하는 단위가 시간이라는 점이다. 서행차선 공식은 시간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우선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주는 데 한계를 갖는다. 당신이 시간을 통제하거나 영향을 미칠 수 없다. 연봉을 받는 근로자라고 해도 자기 마음대로 몇 년씩 더 일할 수는 없다.

제한된 영향력 이면에는 부를 갉아먹는 또 다른 요소 즉, 통제력의 부재가 숨어 있다. 고용주나 연봉, 또는 경제 상황을 내가 통제할 수 없다.

서행차선의 주요 수입원(직업)과 마찬가지로 부의 증식 방법(복리) 역시 시간의 지배를 받는다. 직업과 마찬가지로 복리는 수학적으로 사실상 가치 없고 통제 불가능한 전략이다. 매년 바람직한 수익률을 내 달라고 시장(또는 경제)에 애원할 수 없는 노릇이다. 사람이 평생 살 수 있는 기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은 제한적이고, 총투자 금액은 소득의 출처가 직업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제한적이다. 복리의 약점을 수학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처음부터 큰 숫자로 시작하는 것뿐인데, 큰 숫자로 시작하려면 영향력을 갖추어야 한다.

 

서행 차선 계획은 시간의 통제를 벗어나지 못하는 수학적 감옥에 갇혀 있다.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의 흐름과 떼려야 뗄수 없는 서행차선 공식을 버려야만 한다. 부는 시간을 부채가 아니라 자산으로 활용할 때 모인다.

위의 통제로 인해 결국 통제 가능한 변수 즉, 개인 순소득을 늘리는 데 몰두한다. 개인 순소득은 지출을 줄임으로써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서행차선 구루들이 장려하는 전략이다. 부채를 줄이고, 중고차로 바꾸고, 세금공제를 챙기고, 신용카드를 없애고, 스타벅스 커피를 끊고, 알뜰쿠폰을 챙기는 등 많다. 이런 라이프스타일 다운그레이드 전략은 서행 차선에서 오도 가도 못하는 처지가 된 사람들의 최후의 저항 방법이다.

그러나 틀렸다. 지출을 줄인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소득을 늘리고 지출을 통제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러면 서행 차선식으로 지출 줄이기에 목을 매면 어떤 일이 생길까? 인생은 할 수 없는 일들로 가득채워진다. 

 

서행차선 부자와 추월차선 부자의 12가지 차이

1. 서행차선 부자가 재산을 모으는 데는 30년 이상 걸린다. 추월차선 부자는 10년이 걸리지 않는다.

2. 서행차선 부자는 중산층 주택에 산다. 추월차선 부자는 호화로운 저택에 산다.

3. 서행차선 부자는 MBA를 딴다. 추월차선 부자는 MBA를 딴 사람을 고용한다.

4. 서행차선 부자의 재산은 시장의 영향을 받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을 통제하고 재산 가치를 변동시키는 영향력을 조정한다.

5. 서행차선 부자는 값비싼 외제 차를 살 수 없다. 추월차선 부자는 원하는 차는 무엇이든 살 수 있다.

6. 서행차선 부자는 일하는 데 시간을 쓴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이 자기를 위해 일하게 만든다.

7. 서행차선 부자는 고용된다. 추월차선 부자는 고용한다.

8. 서행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에 가입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을 제공한다.

9. 서행차선 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뮤추얼 펀드와 주식 시장에 투자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을 유지하기 위해 그 둘을 이용한다.

10. 서행차선 부자는 남들이 자신의 소득을 통제하게 놔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신의 소득을 스스로 통제한다.

11. 서행차선 부자는 돈에 인색하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에 인색하다.

12. 서행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파는 것으로 여긴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사는 곳으로 여긴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제대로 쓰는 방법을 모른다면 부자로 살 수 없다. 복권 당첨자들은 몇 백만 달러의 돈이 그리 오래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모른 채 백만장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좇기 때문에 결국 파산한다.

 

인도인가 아니면 서행 차선인가? 오늘의 희생인가 아니면 내일의 희생인가? 우리는 아무런 재무 계획 없이 인도를 걸으면서 오늘을 즐겨도 내일 아무 영향이 없을 거라고 스스로를 안심시킬 수 있고, 아니면 서행 차선을 달리면서 내일의 영광이라는 환상을 좇아 오늘을 희생시킬 수도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추월차선으로 가야 할 여러 이유들에 대해 알아봤다. 그럼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추월차선이다. 다음 글에서 이 추월차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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